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by daysky 2024. 10. 18.
반응형

아침저녁으로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고구마를 먹는 경우도 많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고구마는 많은 이점이 있는 채소입니다.

 

고구마를 산 후 보관을 잘 못해 싹이 나거나 썩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오늘은 오랫동안 고구마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마트나 슈퍼에서 고구마를 사는 경우는 흠집이 있거나 상처가 난 고구마는 피해서 구매하셔야 하며 모양이 고르고 표면이 매끄러우면서 결점이 없고 단단한 고구마를 골라야 합니다.

 

고구마를 수확할 때 생긴 상처나 서로 부딫쳐서 껍질이 벗겨진 경우는 그 상처부위에 균이 침투하여 고구마가 썩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그래서 고구마 생산 농가에서는 상처가 난 부위가 빨리 아물도록 온도와 습도 조절이 되는 저온창고에 고구마를 보관하여 상처 부위에 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고구마 생산 농가에서 위와 같은 처리과정을 거쳤지만 구매한 고구마 양이 많다면 일반 가정에서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1~2일 정도 말린 후 보관하고 상처가 난 고구마를 먼저 먹는 것이 오랫동안 고구마를 보관할 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고구마는 수확한 후에도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호흡을 하는 이유로 고구마가 담긴 상자안에는 수분과 이산화탄소가 가득 찰 수 있으므로 통풍과 환기가 잘되는 상자에 고구마를 보관해야 합니다.

 

고구마를 구매했을 때 보통 박스로 받게 되는데 받은 그대로 보관하면 이산화탄소가 박스안에 가득 차 고구마가 아래쪽부터 썩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무거워 상자 아래쪽에 머물게 되면서 아래쪽에 위치한 고구마부터 썩게 되는 되므로 상자 상하 좌우 쪽에 구멍을 내어 통풍과 환기가 잘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고구마상자를 덮어 놓거나 층층이 신문지를 깔아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신문지로 인해 통풍과 환기가 방해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박스 상자 윗뚜껑을 닫지 말고 고구마가 보이도록 열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를 보관하기에 가장 좋은 적정 온도는 13도에서 14도로 온도가 높은 경우는 당도가 빨리 높아져 고구마 싹이 일찍 나올 수 있으며 온도가 낮은 경우는 고구마 세포막이 파괴되어 썩게 됩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고구마 보관 적정온도에 맞는 장소가 없으므로 난방을 하지 않는 서늘한 곳으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관용기는 종이박스보다는 작은 구멍이 뚫린 바구니 또는 메쉬로 된 망에 보관하는 것이 통풍과 환기로 인해 충분한 공기흐름에 유리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고구마 보관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직사광선을 피하고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

2.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

3. 보관 용기는 작은 구멍으로 이루어진 바구니, 메쉬 망에 보관

4. 박스에 보관시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구멍을 많이 뚫어 통기가 잘되게 보관

 

고구마 숙성

고구마가 수확되는 10월경에 고구마를 구매하여 먹었을 때 그 맛이 별로였는데 이는 수확 후 충분한 고구마 숙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당도가 낮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숙성이란 고구마를 20도 이상 높은 온도에 두면 베타아밀라아제가 활성화되어 녹말이 포도당으로 바뀌게 되는 과정으로 수확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숙성이 되어 당도가 높아져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그래서 고구마 수확철인 10월 중순의 경우 실내 기온이 20도를 넘기 때문에 1주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숙성이 되지만 맛있는 꿀맛을 느낄 정도는 한 달쯤 지나야 깊은 숙성으로 맛있는 고구마를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건강 효능

고구마는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근육과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작물입니다.

 

특히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충분하여 포만감을 주어 적당량을 섭취할 경우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 및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제와 항염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고구마의 적지 않은 칼로리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거나 소화불량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