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 취득과 상실에 대한 기록을 확인하는 서류로 취업을 하거나 대출, 보험 가입, 신용카드 발급등 금융 거래에 확인 문서로 활용됩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C에서 발급받기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온라인으로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간편인증 로그인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3.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사이트의 상단 "민원여기요"를 클릭하여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4. 개인민원의 "증명서 발급/확인"메뉴를 클릭하면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5. 자격득실확인서의 조회조건을 전체로 선택한 후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경우는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6. 가입자의 전체 자격득실내역이 표시되는데 프린트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중에서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프린트발급 : 프린트 발급은 프린트로 직접 인쇄하거나 PDF파일 형식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팩스전송 : 팩스 번호를 입력하여 팩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전자증명서: 정부24, 네이버, 카카오톡, The건강보험 등 모바일 앱에서 정부 전자문서지갑에서 해당 서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발급받기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에서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진행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앱을 설치합니다.
2. 로그인한 후 상단 메뉴의 "민원여기요"를 선택하면 증명서탭에 표시된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3. 조회조건을 확인 후 조회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내역이 표시되며 출력내역을 체크합니다.
4. 미리보기, 팩스, 전자증명서 중에서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 문서를 미리보기한 후 PDF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팩스 : 팩스 번호를 입력한 후 팩스로 전송합니다.
- 전자증명서 : 모바일 앱에서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발급받기 (정부24)
정부24 사이트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중에서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3. 로그인이 완료되면 검색어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입력하여 서비스 바로가기의 검색결과에 표시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합니다.
4. 자격득실 확인서 온라인 발급에 "발급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5. 신청인 정보를 확인한 후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은 프린터출력과 전자문서지갑 전송 중에서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신청결과는 상단메뉴 "MyGov-나의 서비스-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한 결과 프린터로 인쇄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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