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내역을 작성한 서식으로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원천징수의 의미와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란
원천징수란 세금을 원천적으로 징수하는 것을 말하며 소득지급자가 소득을 지급할 때 소득세를 뺀 금액을 지급하는데 이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즉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는 회사(소득지급자)는 해당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을 원천징수한다는 것으로 근로자는 원천징수된 소득세(4대 보험료 포함)를 공제한 뒤 나머지 금액을 급여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원천징수한 소득세는 소득지급자(국가, 법인, 개인사업자, 비사업자포함)가 국세청에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 이를 원천징수의무자라고 합니다.
근로소득 원청칭수를 하는 이유는 소득자입장 입장에서 급여를 받을때 마다 소득세가 공제되므로 이는 세금을 분할 납부하여 세금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국가 입장에서는 세금을 미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세금누락의 위험을 덜 수 있게 됩니다.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 원천징수한 회사가 소득세 납부와 신고를 대신 처리해 주므로 근로자는 소득세를 직접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원천징수 소득세액 조회
근로소득 원천징수 소득세액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라 계산하며, 간이세액표는 월 급여액과 소득자의 공제대상 가족수에 따라 매달 원천징수세액을 계산해 주는 표를 말합니다.
간이세액표 조회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검색어란에 근로소득간이세액표 검색한 후 선택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월 급여액, 전체 공제대상 가족 수(본인포함), 전체 공제대상 가족 중 8세 이상 20세 이하 자녀 수를 입력하면 나의 월급에서 한 달에 납부하는 세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은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는데 먼저 홈택스에 접속한 후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된 메인화면의 My홈택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항목을 클릭하면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버튼이 표시되는데 이 버튼을 클릭 시 지급명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에는 징수의무자, 소득자정보, 근무처별 소득 명세와 비과세 및 감면소득 명세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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