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비자 발급받는 방법과 필요 서류

by daysky 2024. 11. 7.
반응형

최근 중국은 한국인 방문객의 경우 한시적 비자 면제를 허용한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내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행한다는 점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으려나 했는데 그 영향은 여행사 및 항공사의 주식 상승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한시적 비자 면제 정책은 2024년 11월 8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며 방문목적이 사업, 관광, 친지 방문, 제3 국 경유 등에 해당이 되며 취업, 유학, 공연 등 다른 목적의 중국방문은 여전히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국가마다 비자발급의 과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과정을 거치므로 오늘은 비자를 발급받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자 (VISA)란

대한민국 국민이 비자없이 여행할 수 있는 나라는 약 157개국이라고 하는데 이는 별도 비자발급 없이 여권만으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자 발급이 꼭 필요한 나라는 미국, 중국, 캐나다, 호주, 인도 등이며 해당 국가의 대사관 또는 영사관을 방문 후 필요서류와 수수료를 지불하고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VISA)는 외국인이 특정 국가를 방문하거나 체류하고자 할 때 그 국가의 정부가 발급하는 일종의 허가증입니다.

 

비자에는 방문 목적과 체류 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국가는 입국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체류 기간 동안의 활동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자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의 비자가 필요한 이유는 비자를 통해 입국자의 신원 확인 및 불법 활동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불법 체류자를 방지하고 합법적인 체류 환경을 조성하여 외국인 투자나 노동력 유입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비자 종류

방문하려는 목적에 따라 비자의 종류는 관광비자, 학생비자, 취업비자 등으로 나룰 수 있으며 해당 국가의 대사관 또는 영사관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비자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관광 비자 : 휴가, 관광, 친척 방문등 개인적인 목적으로 방문하는 경우
  • 유학 비자 : 학업을 목적으로 다른 나라의 학교에 유학하는 경우
  • 취업 비자 : 해외 기업에 취직하여 일하는 경우
  • 사업 비자 : 해외에서 사업을 하거나 투자하는 경우
  • 문화공연 비자 : 예술 활동을 위한 비자

 

비자 발급 필요서류

방문 목적에 따라 필요한 서류도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아래는 기본적인 필요서류 항목입니다.

 

1. 여권과 여권사본

: 비자 발급시 여권의 유효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대부분 비자를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유효 기간이 충분해야 하며 또한 비자를 부착할 여백이 최소 2면은 있어야 합니다. 여권의 유효기간과 빈 페이지 확인 후 필요시 갱신하셔야 합니다.

2. 비자 신청서

: 해당 국가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3. 사진

: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규정에 맞는 여권 사진이 필요합니다.

4. 재정 증명 서류

: 충분한 경제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로 은행 잔고 증명서 또는 재직 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5. 숙소 예약 확인서

: 호텔 예약 또는 숙소 예약 서류

6. 항공권 예약 확인서

: 입국과 출국 항공권 티켓

 

이 외에 비자 종류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의 영사관 또는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 유학 비자: 입학 허가서, 학비 납입 증명 등
  • 취업 비자: 고용주 초청장, 근로 계약서, 학력 및 경력 증명 등
  • 사업 비자: 사업 계획서, 재정 증명 서류 등

 

비자 발급 절차

비자 종류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준비했다면 방문하려는 국가에 따라 절차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발급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자 종류 확인

방문 목적에 맞는 적절한 비자 종류를 선택합니다.(관광, 유학, 사업 등)

 

2. 비자 신청서 작성

방문하려는 해당 국가의 공식 비자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온라인 작성하거나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비자 신청서에는 여권번호, 이름, 생년월일, 방문 목적, 비자 종류 선택 등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실수로 잘못 기입하는 경우 발급지연 또는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3. 필요 서류 준비

기본적인 여권, 사진, 비자 신청서, 재정 증명서, 항공권 등 외에도 비자 종류에 따라 초청장, 건강 진단서, 입학허가서, 근로 계약서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4. 대사관 또는 영사관 방문

비자 신청은 대부분 해당 국가의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이는 신청하려는 국가의 비자 발급 절차를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비자 신청후 신청자를 대상으로 면접(인터뷰)등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심사 및 승인 여부 확인

: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하며 비자 신청승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결과는 보통 1주 ~ 4주 정도가 소요되므로 출국 일정에 맞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비자 발급 상황 확인은 온라인 조회, 이메일, 대사관 방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비자 발급 또는 거절

심사 결과에 따라 비자가 발급되거나 거절될 수 있는데 비자 승인이 되면 여권에 비를 부착해야 합니다.

단 전자 비자의 경우는 이메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비자에는 비자유효기간, 입출국 횟수, 비자 종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신청한 정보와 일치하는지 출국 전 비자의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자 신청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출국일에 맞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여유롭게 신청하셔야 합니다.

여행성수기로 인한 발급지연이 있을 수도 있고 서류작성시 실수로 인해 비자 발급이 거절될 수 있으므로 비자 거절에 대한 재신청의 기간도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신청전 방문하려는 국가의 대사관 또는 영사관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