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보험은 우리나라에서 국민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되는 네 가지 주요 사회보험으로 은행 대출, 계약, 정부 지원금 신청, 거래처 대금 지급 요청 등을 할 경우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종종 요청받게 됩니다.
오늘은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오프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란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보험료가 모두 납부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 국민연금 : 일정 기간 동안 본인의 소득 중 일부를 보험료를 납부한 후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 노령연금으로 받는 보험
- 국민건강보험 :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국민건강보험은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운영되는 보험으로 가입자는 다치거나 질병 등으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 : 근로자의 실직으로 인해 소득이 없을 때 소득을 보장하고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보험으로 근로자는 실업급여와 직업훈련 지원 등의 혜택을 받아 다시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 산재보험 : 근로자가 업무 중에 발생한 사고나 질병에 대해 치료비와 소득을 보장하는 보험으로 근로자의 치료와 업무복귀를 위해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 네 가지 보험을 근로자와 사업주가 함께 보험료를 납부하며 체납된 금액 없이 4대보험에 대해 모두 보험료를 납부했다는 증명서가 4대보험 완납증명서입니다.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온라인 발급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온라인 발급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간편인증 로그인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상단 메뉴 "민원여기요-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3. 왼쪽 메뉴의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클릭하여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선택합니다.
4. 프린트발급을 선택한 경우 다운로드할 수 있는 PDF 파일로 저장되며 생년월일로 암호화가 되어 있습니다.
5. 발급받은 4대보험 완납증명서에는 발급용도와 증명서 유효기간이 표시됨으로 유효기간 내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4대보험 완납증명서 온라인 발급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사업장으로 로그인합니다.
3. 상단 메뉴에 있는 "제증명발급 -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4. 4대보험을 선택한 후 프린트발급으로 발급받으시면 pdf 파일로 암호화되어 있는 문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오프라인 발급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나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발급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발급된 증명서는 유효기간이 표시되며 명시된 기간까지만 유효합니다.
오늘은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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